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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행동주의심리학 관점 실수 감각 고전적 조건화

by 두더지왕 2023. 8. 6.

행동주의 심리학 관점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주로 학습과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과 사건들을 이해하고 해석할 때,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학습과 반응 형성: 행동주의 심리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조건부 학습과 반응 형성에 주목합니다. 즉, 우리는 특정 상황에서 특정한 반응을 학습하고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들은 우리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우리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화와 처벌: 행동주의 심리학은 강화와 처벌이 행동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강화는 특정 행동이 보상을 받을 때 해당 행동이 더 자주 나타나도록 유도하는 요소입니다. 반대로 처벌은 특정 행동이 불쾌한 결과를 초래할 때 해당 행동이 피하는 것을 유도하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강화와 처벌은 우리의 행동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일상적인 상황에서 이러한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와 기대: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지적인 요소와 기대가 행동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상황을 해석하고 판단하며, 기대에 따라 특정한 행동을 선택합니다. 이러한 인지적인 요소와 기대는 우리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자신과 타인의 인지과정과 기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맥과 상호작용: 행동주의 심리학은 행동을 단순히 개별적인 요소로서 보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발생하는 문맥과 상호작용을 고려합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상황과 사건들을 단순히 개별적인 사건으로서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문맥과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행동주의 심리학적인 관점을 토대로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과 사건들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고 영향을 받는지를 이해하여 보다 적절한 대응과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람들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

사람들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는 주로 학습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자극에 대한 반응과 그 결과를 학습하고 기억합니다. 이러한 학습과정은 우리가 향후 비슷한 상황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학습은 인간의 행동과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학습은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조건부 학습(Operant Conditioning): 우리는 특정 행동에 대한 결과가 어떤 보상이나 처벌과 연결되는지를 학습합니다. 보상을 받는 행동은 더 자주 반복되고, 처벌을 받는 행동은 자주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보상이나 처벌이 없더라도 특정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자동화되어 반복될 수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부 학습(Classical Conditioning): 우리는 특정 자극과 특정 반응 사이의 연결을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자극이 기쁨과 연결되면 해당 자극이 나타나면 기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후에는 그 자극이 없더라도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인해 비슷한 상황에서 이전에 학습한 패턴이 무의식적으로 자동화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습관과 무의식적인 행동 패턴도 우리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학습과 습관을 깨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지적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며, 새로운 학습과 행동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감각 정의

감각은 인간이 외부 세계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인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감각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주로 다섯 가지 주요 감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각 감각(시력): 눈을 통해 빛과 색상을 인지하는 감각으로, 시각적인 정보를 받아들이고 인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각 감각(청력): 귀를 통해 소리와 음향을 인지하는 감각으로, 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각 감각(후각): 코를 통해 냄새를 감지하는 감각으로, 냄새를 맡고 인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각 감각(미각): 혀와 입을 통해 맛을 인지하는 감각으로, 각종 음식의 맛을 느끼고 구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촉각 감각(촉각): 피부를 통해 접촉, 압력, 온도 등의 정보를 인지하는 감각으로, 사물을 만지고 느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각들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협력하여 우리가 외부 세계를 인지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감각들이 함께 작용하면서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특정 감각만으로는 완전한 정보를 얻기 어렵고, 다양한 감각들이 함께 작용하여 우리가 주변 환경을 더욱 풍부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 정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동물이나 인간이 특정 자극과 특정 반응을 연결시켜 학습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러시아의 생물학자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의 개 실험을 통해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는 먹이를 주기 위해 종소리를 울려줍니다. 초기에는 개가 먹이를 보고 반응하면서 침을 흘립니다. 이때 종소리는 아무런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지만, 여러 차례 먹이와 종소리를 함께 제공하면서 개가 종소리를 들을 때마다 침을 흘리게 됩니다. 그 결과, 종소리가 먹이를 예고하는 신호로서 개의 침샘이 조건화되었습니다. 이후에는 먹이와 종소리를 분리하고 종소리만 울려도 개가 침을 흘리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특정 자극(종소리)이 다른 자극(먹이)과 연결되어 특정 반응(침샘 분비)이 나타나는 것이 고전적 조건화입니다. 이러한 학습 현상은 동물뿐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적용되며, 우리 주변에서도 다양한 상황에서 관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노래를 듣거나 특정 장소에 가면 무의식적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현상이나, 불쾌한 상황과 연결된 특정 자극이 나타날 때 불안 또는 불쾌감이 생기는 현상 등이 고전적 조건화의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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