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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발달심리학 어린이 교육 및 놀이지도 방법 아동학대 예방법

by 두더지왕 2023. 7. 27.

발달심리학이란 인간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특히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들을 중점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먼저 유아기(0~6세)까지의 발달 특성을 알아보고, 이후 초등학교 시기(7~12세) 동안 겪게 되는 주요 발달 과업인 ‘근면성’ 획득하기, ‘정체성’ 확립하기, ‘친밀감’ 형성하기 등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중학교 시기(13~15세)에서의 발달 과업으로는 ‘자아정체감’ 확립하기, ‘자율성’ 기르기, ‘성실성’ 함양하기 등이 있으며, 고등학교 시기(16~18세) 때는 ‘생산성’ 높이기, ‘직업 정체성’ 확립하기, ‘통합성’ 갖추기 등 다양한 발달 과업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발달 과업들을 달성함으로써 우리는 비로소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원만히 해나갈 수 있게 됩니다.

 

어린이 발달단계별 교육방법 및 놀이지도 방법

유아교육기관 교사로서 아이들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해당 단계별로 적절한 교육방법과 놀이지도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발달과 성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각 연령대별로 적합한 교육방법과 놀이지도 방법을 알아봅시다. 영아기 (0~2세): 감각 운동 기간: 영아는 주로 감각을 통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므로, 오감을 사용한 활동이 중요합니다. 터치, 청각, 시각, 미각, 후각을 자극하는 놀이와 활동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의 발달 강화: 영아는 몸의 움직임과 균형을 연습하고 싶어 합니다. 뒤집히기, 기어 다니기, 던지기, 잡기 등 물리적인 활동을 촉진해 주는 놀이가 도움이 됩니다. 유창성 개발: 아기들은 언어를 배우고 소통하는 능력을 급격하게 발달시키므로,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수다스러운 대화를 통해 언어 습득 능력을 촉진합니다. 걸음마기 (2~4세): 상상력과 창의력 계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상상력과 창의력이 활발하게 발달합니다. 이를 촉진하기 위해 그림 그리기, 모형 만들기, 상상놀이 등을 지원합니다. 사회적 기술 강화: 아이들은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고자 합니다. 이는 협력적인 놀이, 역할놀이, 친구들과 함께 하는 활동 등을 통해 지원됩니다. 학령전기 (5~7세): 자기 주도성 촉진: 이 시기에는 아이들의 자기 주도성과 독립성이 발달하므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실행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줍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탐구적 학습 방법이 유용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문제 해결 놀이와 미스터리 놀이, 질문과 답변을 적극적으로 유도합니다. 학령기 (8~12세): 근면성과와 성실성 개발: 이 시기에는 근면성과와 성실성을 강조하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학업과 삶의 자세를 긍정적으로 유도합니다. 목표 설정과 달성을 장려하는 활동이 중요합니다. 동료들과 협력적인 활동: 학령기에는 동료들과 협력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그룹 활동과 팀 프로젝트를 장려합니다. 요약하면, 아이들의 발달 단계별로 적절한 교육방법과 놀이지도 방법은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각 단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놀이와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능력과 자신감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더 효과적인 학습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아동학대 예방 방법

아동학대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근절되지 않고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심각한 사회 문제입니다. 주요한 원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나 보호자의 지식 부족과 스트레스 해소: 부모나 보호자들이 자녀 양육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지식을 갖지 못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폭력적인 행동을 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모들은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학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훈육과 체벌의 혼동: 일부 부모나 보호자들은 훈육과 체벌을 혼동하여 체벌을 통해 자녀를 교육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벌은 자녀에게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이는 아동학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고의 어려움: 주변 사람들이 아동학대 현장을 목격하더라도 신고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습니다. 아동이 직접 신고를 하기 어렵거나, 주변 이웃이나 가족이 신고를 주저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고에 대한 사회적인 부담이나 비난, 불이익을 받을까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부와 사회는 이러한 아동학대 문제를 근절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교육과 교육자들에 대한 지원, 학대 신고 시스템의 개선, 신고자 보호 등이 그 중요한 예시입니다. 또한 아동학대 예방과 신속한 조치를 위해 사회적인 관심과 지원이 더욱 필요합니다. 개인과 사회의 인식 개선과 지속적인 노력이 아동학대를 근절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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